• 홈으로

      디에스브이(주)_PCM 스마트 냉장차, 엔진 구동 없이도 냉장 유지 및 온도복원 성능 탁월

      (사)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2021-02-23 00:00 719

      디에스브이(주)_PCM 스마트 냉장차, 엔진 구동 없이도 냉장 유지 및 온도복원 성능 탁월


      [물류신문 / 김성우 편집장]

      콜드체인 품질 향상의 핵심은 온도유지 및 온도복원 성능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냉장 탑차에서 높은 수준의 냉장 품질을 유지하기는 매우 힘들다.

      일반 탑차의 경우 냉장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차량 엔진 구동이 필수적인데, 상하차 시에는 유류비 절감 등의 이유로 시동을 꺼 냉장 기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냉장 컨테이너의 문을 개방하는 순간 내부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고 이를 목표 온도로 낮추기 위해서는 3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 또한 현 콜드체인 시스템의 한계로 지적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에스브이(주)(대표 조항우)는 엔진 구동 없이도 냉장을 유지하면서 온도복원 성능 또한 매우 뛰어난 PCM 스마트 냉장 차량을 출시했다.

      기존 냉장탑차 대비 유류비 19% 감축… 온도복원 성능은 2배 이상

      PCM(Phase Change Material, 상변화물질)은 냉각으로 고체상태가 되면 천천히 액체 상태로 변하면서 주변의 열을 흡수하는 원리를 통해 주변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한, 팬을 활용한 냉기 강제송풍 방식을 통해 냉동기 방식보다 온도 복원성능을 2배 이상 향상했다.

      이를 통해 공회전으로 인한 대기오염과 연료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디에스브이(주)의 설명이다.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한 주관 시험분석 결과 디에스브이(주)의 PCM 스마트 냉장 차량은 18.6% 연비개선 효과가 있었으며, 도어 개폐 후 목표 온도 도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것을 확인했다.

       .....

       클릭 ☞ 기사원문보기